설날은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명절이며 가족과 친지들이 오랜만에 함께 모여 즐거운 시간을 나누는 특별한 날입니다.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설날에 떡국을 비롯한 다양한 명절 음식을 장만하여 차례를 지내고 가족과 이웃들과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정을 나눴습니다. 그러나 설날 음식들은 고지방 및 고탄수화물 성분이 많아 칼로리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설날 음식별 칼로리를 알아보고, 명절 기간 동안 맛있는 명절음식을 먹으면서도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설날 음식별 칼로리 알아보기
1.1. 떡만둣국 (1인분 600g, 650kcal)
떡국은 설날에 가장 대표적으로 먹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새해에 떡국 한 그릇을 먹으면 나이 1살을 더 먹는다는 말로 매해 설날에는 밥 대신 떡국을 먹었습니다. 떡국 한 그릇의 칼로리는 약 400~500kcal 정도로, 떡 뿐만 아니라 고기 등 다양한 재료가 고명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비교적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두는 묵은지, 돼지고기, 숙주 등 다양한 재료를 양념하여 만든 소를 밀가루 반죽으로 감싸 만든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 중 하나입니다. 만두는 그 모양이 복주머니를 닮아 설날에 길운을 비는 의미로 떡국과 함께 만들어 먹는 집안이 많습니다. 만두 1개당 칼로리는 80~100kcal 정도 되며, 보통 만둣국 한 그릇의 칼로리는 450~500kcal 가량 됩니다. 만약 떡을 함께 끓여 떡만둣국으로 섭취할 경우 칼로리는 더욱 올라가 650kcal 가량으로 높아집니다.
1.2. 소갈비찜 (300g, 530kcal)
소갈비찜은 부드러운 소갈비를 푹 삶아 간장, 설탕과 각종 야채를 넣어 조리하는 요리입니다. 소갈비찜은 1인분 기준 약 500~600kcal 정도이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단백 식품이기는 하나, 지방의 함량 또한 높고 간장으로 짭조름하게 간을 하기 때문에 염분 함량도 높은 음식입니다. 달짝지근한 맛을 내기 위해 설탕 혹은 물엿도 많이 사용되는 편이므로 칼로리 조절을 하여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각종 전 및 동그랑땡 (150g 309kcal)
동그랑땡은 다진 돼지고기 및 다진 야채를 잘 양념하여 동그랗게 모양을 만들고 계란물을 입혀 기름에 부쳐내는 음식입니다. 또한 녹두전, 동태전, 꼬치전 등 명절에는 다양한 전을 부쳐먹는 집이 많습니다. 전은 차례상에도 올라가고, 식구들의 간식 혹은 안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류들은 기름에 부치는 특성상 동그랑땡 1개의 칼로리가 약 100kcal 정도로 상당히 지방함량이 높은 음식입니다. 또한 한 번 먹으면 하루에도 5~6장 정도의 각종 전들을 먹기 쉽기 때문에 명절 기간 동안 우리의 체중을 늘리는 주범이 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1.4. 식혜 (1잔 200g, 250kcal)
식혜는 설날에 시원하게 즐기는 전통 음료수입니다. 식혜는 쌀밥을 엿기름으로 삭힌 후 다량의 설탕을 첨가하여 물과 함께 끓였다 차게 식혀 마십니다. 식혜 한 잔의 칼로리는 대략 250kcal 가량으로 음료수 치고는 고열량이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1.5. 약과 (1개당 120kcal)
요즘은 사정이 달라졌으나, 예전 주전부리가 다양하지 않던 시절에는 약과가 설날 어린 아이들의 맛있는 간식거리였습니다. 약과는 반죽을 예쁘게 성형하여 기름에 튀겨내고 겉면에 꿀이나 물엿으로 달콤하게 코팅하여 굳힌 후 먹는 전통 과자입니다. 이러한 약과는 유탕처리를 하기 때문에 1개당 120kcal에 달하는 고지방 음식입니다.
2. 명절연휴기간동안 건강 관리하는 팁 알아보기
설날 뿐만 아니라 명절에는 흩어져 지내고 있던 친지들이 모여 인사를 나누기 때문에 잦은 다과와 식사로 폭식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가운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지만, 명절 기간 동안 건강을 관리하는 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적절한 포만감 유지 : 음식을 먹을 때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고 적정량을 지켜야 합니다. 과도한 식사는 소화에 부담을 주고 칼로리 과잉 섭취로 인해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균형 잡힌 식단 구성 : 설날 음식을 먹을 때에는 탄수화물 뿐만 아니라 단백질, 채소류 등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함께 공급받아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식사 후 활동 : 식사 후 적당한 운동이나 활동을 함으로써 고칼로리인 명절 음식을 소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산책이나 실내 운동을 통해 건강을 챙길 필요가 있습니다.
- 충분한 수분 섭취 : 명절동안 음식 속 염분이나 기름 섭취를 통해 탈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수시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같이 설 명절동안 음식으로부터 건강을 챙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적절한 식사와 운동으로 즐겁고 건강한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